1년의 자유, 일본 워킹홀리데이

일본 워킹홀리데이는 양국의 협정을 통해 젊은 사람들로 하여 1년간 자유롭게 취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특별히 허가해 주는 제도이다.

 

단순 무비자라고 할 수 있는 여행비자로는 취업활동을 하지 못하고 최대 90일 체류할 수 있는 조건에 비해 워킹홀리데이(이하 워홀)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비자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워킹홀리데이는 일생에 1번만 취득할 수 있으며, 30세까지라는 나이 조건까지 붙는다. 준비 서류는 특별히 까다롭지는 않지만 이유서와 계획서를 통해 워홀 취지를 이해하고 체류 중에 얻고자 하는 바를 확실하게 정해서 어필해야 한다. 거기다 일본어나 영어로 작성해야 하다보니 언어와 추상적인 계획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이유서와 계획서를 대신 조금 손 봐주는 대행 업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워킹홀리데이 대행 업체의 진행 과정

  1. 이유서, 계획서 작성방법 상담및 내용수정 , 번역

  2. 사증신청서,이력서,조사표작성

  3. 준비서류 상담 및 체크

  4. 합격 후 출국준비 숙소, 일본어학교, 일본생활 전반 상담

 

 

 

이유서 / 계획서 작성 또는 내용수정

개인별 이력, 장래희망, 일본 출입국 이력, 일본어능력 등등에 맞추어서 이유서와 계획서를 수정 번역을 해준다. 완성된 서류는 본인이 직접 영사관에서 접수를 하는 것이 일반적.

 

 

 

일본 워킹 심사의 포인트

1. 최근에는 일본어능력을 많이 보는 경향이 있다

일본에서 여행, 교류, 알바, 문화체험 등등을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일본어능력이 있어야 성공적인 워킹생활을 할 수 있으므로 일본어능력을 많이 보고 있다. 그렇기에 일본어 자격증이 있으면 합격에 유리해진다. 자격증이 없더라도 전공자여도 좋다.

일본어 능력 자격증(JLPT, JPT)을 단기간 공부해서 합격하는건 어려우므로 일본어를 배운 증명서(학교때 성적증명서, 학원수강증 등)을 제출하면 조금은 유리해 진다고 볼 수 있다.

 

2. 나이는 어릴 수록 유리하다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 조건이 원칙적으로 18세 이상~30세 이하로 명시되어 있다. 여성의 경우는 25세 이하로 불문에 조건을 붙이는 경향이지만, 조금 운이 따라준다면 합격 가능성이 없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여성 25세 초과에 따른 불합격 사례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3. 여행비자로 1개월이상 일본에 체류한 이력이 있을 때 불리

확실하게 명시되고 있지 않지만 일부 대행 업체에서는 위 이력이 합격 조건에 조금 불리할 수 있다고 충고합니다. 왜냐하면 1개월 이상의 경우는 여행 목적이 아니고 일을 했다고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이유서와 계획서 작성에 조금 더 신경을 써주어야겠다.

 

 

 

이유서와 계획서 작성

이유서는 1년간 무엇을 할것인가, 1년간 워킹생활을 해서 얻고 싶은것, 하고 싶은 것을 본인의 이력에 맞게 작성하는게 중요하다. 둘 다 정해진 양식은 없으며, 대행업체에서는 A4용지 반이상, 되도록 한 장 이내에 작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계획서는 1년간의 여행, 교류, 문화체험 등등을 쓰면 되겠다. 일본어 능력을 위해 약 3개월정도 일본어학교에서 공부하고 싶다던지, 일본사회를 알기 위해 알바를 잠깐 해보고 싶다던지, 계획을 다양하게 적어볼 수 있다. 역시 마찬가지로 정해진 양식이 없으며, A4용지 반 이상에 한 장 이내로 작성하면 된다.

 

 

 

서류제출시 인터뷰,  전화인터뷰

  • 왜 일본워킹을 가고 싶은지?
  • 일본에서 무엇을 할것인지 ?
  • 일본어 할수 있는지?
  • 알바는 할 계획인지?

과거에 본인이 작성한 이유서 , 계획서 내용을 직접 기재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인터뷰를 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위 같은 절차는 시행되지 않고 있다.

 

 

 

누구나 처음 도전할 때 잘하고 싶다는 의지가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하는 방법이 큰 배움을 가져다 주는 만큼 의미있다고 볼 수 있겠지만

괜한 무모한 도전으로 인해 허비될 수 있는 시간도 냉정하게 예상하고 계획되어야만 한다.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 주변 워킹홀리데이를 지원해본 경험자나 대행 업체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으니 혼자서 모든 것을 짊어지려 하지는 말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