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추방

(楽園追放 -Expelled From Paradise-)

추천 ★★★★★

미즈시마 세이지 감독이 만든 오리지널 극장판 애니메이션이다. 장르는 SF이며, 거대로봇과 가상현실 등을 다루고 있다. 개봉 일은 2014년 11월 15일. 3D카툰 렌더링 기법을 이용했다.


(주연이 되는 안젤라 발자크)

사실 이런 3D 기법은 이질감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 낙원추방은 이런 부분에 엄청난 공을 들였는지, 특유의 이질감이 거의 없다. 덕분에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극도로 높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다. 평소 이쁘장한 미소녀가 나오는 부분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겠으나, 세계관과 줄거리만 놓고 본아도 낙원추방은 그야말로 훌륭한 내용을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라는 것은 틀림없다.


(남 주연, 자리크 카지와라. '딩고'라 불린다)

- 줄거리 -

2400년의 지구는 이미 황폐해진 모습. '나노 해저드'라 불린 사태를 겪었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지옥이긴 하지만, 대다수의 인류는 이미 전뇌세계 '디바'에서 유사 인격으로서 살아가는 중이다. 먹을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죽을 일도 없는 소위 말해 천국과 같은 곳이다.

디바에서 수사관으로 일하는 안젤라 발자크. 어느날 지구에서 디바 공간으로 해킹이 시도되었다. 해킹을 시도한 존재는 자신이 '프론티어 세터'라고 말했으며, 자신과 우주 여행을 함께 할 사람을 찾는다고 말한다. 안젤라는 디바 보안국으로부터 지구에 있는 자리크 카지와라(딩고)와 협력하여 해킹 사건을 해결할 것을 명받게 된고, 전뇌에서 몸으로 복제(이전)하여 황폐화 된 지구에 발을 딛는다.



스포 주의

낙원추방은 제목과 정말 잘 어울리는 애니메이션이 아닐 수가 없다. 간결한 스토리 라인과 인상적인 상상력을 안고 있으며, 스토리 도중에는 안젤라가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낙원이라는 디바에서 정말로 추방 당하게 되는 사태를 겪게 된다.

사실 처음에는 디바란 세계는 누구나 꿈꾸는 낙원이 될 수 있겠다.  딩고는 디바 세계로 갈 기회가 많은 모양이었지만, 그는 끝까지 지구에 남을 것이라 말한다. 그도 그런 것이 디바가 썩 좋은 세상이 아니란 것은 어느정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작중 세계관으로 등장하는 디바는 황폐한 지구를 떠나 전뇌화한 인류의 98%가 살아가는 가상공간이라고 한다. 인류 대부분은 이곳으로 이주하면서 자원부족과 인구 등의 문제를 해결한 셈이 된다. 디바 시민은 스스로를 진화에 성공한 신 인류로 여기며, 지상에 남은 인류를 구 인류라고 한다. 정신의 가능성은 무한하며, 어디까지라도 자신을 진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디바의 연산 능력과 저장 공간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때문에 개개인이 사회에 공헌하는 만큼 우선적으로 메모리를 분배받게 되며, 이를 통해 서로가 경쟁을 하고, 누가 더욱 공헌을 많이 쌓게 될지에 따라 디바에서의 존재 가치가 나뉘게 된다. 만약 공헌이 낮다면 메모리를 몰수 당하고 최악의 경우 동결이라는 아카이브화를 당한다고 한다. (컴퓨터로 치면 메모리를 줄이기 위해 휴지통으로 가는 셈...)

딩고는 이를 지적하면서 디바란 세계는 엄연한 통제가 존재하며, 전뇌화한 사람들이 당장은 육체의 감옥에서 벗어났을지는 모르나, 사회라는 이름의 감옥에 갇힌 꼴이 되었다고 비판했다.


단순한 이야기가 아닐 것이라는 것은 이미 짐작했을 것이다. 어쩌면 우리 사회, 또는 그 미래를 방영하는 애니메이션이 될 것이다. 현 시대에도 경쟁이란 것은 우리 몸에 베여있다. 더욱 많은 스펙을 쌓고 상대를 눌러야만 생존에서 살아남듯, 디바란 세계는 흔한 만화 속의 상상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한술 더 떠서, 작중의 딩고는 상당히 예리한 모습을 갖추고 있다. 베테랑이라는 설정 덕분인지, 디바란 세계와 다른 지구에서 치열하게 살아남아면서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런 딩고가 해킹을 시도한 프론티어 세텨가 왜 디바를 공격하지 않았는지, 단지 해킹이라는 부분 때문에 보안국이 너무 섣부른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닌지 안젤라에게 질문을 던지는 장면이 나온다. 어쩌면 딩고의 이러한 행동은 현 시대의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외에도 상당히 많은 요소가 담겨져 있는 낙원추방이지만, 극장판 치곤 내용이 많기 때문에 생략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 마지막도 빈틈없이 깔끔하게 끝나는 애니메이션이니 한 번 꼭 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엔딩곡을 찾는 사람들도 많은데, EONIAN-イオニアン으로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낙원추방 예고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