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없는 일본 유학을 위해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일본 유학을 떠난다. 가까운 나라라는 큰 장점이 있으며, 해외 생활의 첫 시도인만큼 많은 점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그렇다 보니 무작정 일본 유학을 떠나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무작정 떠난 일본 유학에서 과연 어떠한 점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인가?

 

계획없는 일본에서의 유학은 결코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기 십상이다. 그러므로 일본 유학을 떠나기 전 계획과 목표, 나아가서는 목적까지 분명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유학 기간, 목표, 목적을 정해보자."

 

일본 유학의 기간이 길어질 수록 일본어 능력이 향상되고, 일본 사람의 생각이나 습관을 이해하게 되는 기회가 되지만  학비나 생활비의 지출도 얕볼 수 없다. 수개월부터 1년 정도의 유학을 단기유학, 2~3년을 중기 유학, 그 이상을 장기유학이라고 임시적으로나마 정해보자.

 

 

단기 유학

단기 유학으로는 대학간 교류협정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만약 당신이 모국에서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다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해보는 걸 고려해볼 수도 있다.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라면 연구생으로써 6개월 또는 1년, 일본 대학원에서 전문 연구를 하는 루트도 있다. 전문분야에 따라서는 일본어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만약 대학교에 입학하지 않은 경우 단기유학의 목적을 일본어학습으로 좁히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대학의 일본어 별관에서 1년간 일본어를 배우며 일본 생활을 체험하는 것이 가능하다.

 

더 짧은 어학연수로서는 일본어학교에서 6개월간 배워 일본어의 간단한 회화실력을 갖추는 방법과 하기 집중 일본어강좌 등으로 일본어의 기초를 공부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이미 모국에서 충분한 일본어 능력을 갖춘 사람이라면 일본의 청강생으로서 6개월 또는 1년간 전문과목을 배우는 방법도 있다.

 

 

중기 유학

중기 유학으로는 1년간 일본어학교에서 배운 다음, 전문학교나 단기 대학에 진학하는 방법이 있다. 일본어학교에서는 1년간 일본어 능력 시험 N2정도의 레벨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실제로 일본 대학의 경우 대부분 JLPT N2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장기 유학

장기 유학이 가능한 사람에게는 여러 방법이 있다. 모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라면 일본어 학교에서 1~2년 정도 매운 후, 대학원의 연구생 또는 석사 과정에 진학하는 선택이 있다. 그리고 영어를 잘한다면, 영어로 배울 수 있는 석사과정, 박사과정에 입학하는 사례도 있다.

 

아직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일본어학교에서 1~2년간 배운 후(참고로 일본어학교의 비자는 전문/대학교와 달리 최대 2년까지만 허가가 된다.(2년 만료 후 전문학교로 가는 것이 보통) 대학 학부에서 4년간 공부하고 학위를 취득하거나 전문학교에서 2년정도 공부하고 전문사의 자격을 취득하는 루트가 추천된다.

 

 

유학생에게 조언하는 한가지

일본 현지 유학의 특징 중 하나는 일주일에 28시간(방학 기간에는 하루 8시간)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의 생활비나 학비를 전부 아르바이트로 충당하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일본어가 어느정도 가능하지 않으면 고용해주지도 않으며, 자기에게 맞는 아르바이트를 언제나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큰코 다친다.

 

그러므로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더라도 학비를 내는 것이 가능하고, 생활이 가능한 자금 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르바이트를 구했다 하더라도 여기에 번 돈을 장래를 위한 생활 자금으로 저축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있는 자금 계획을 세우고 일본 유학을 도전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